지난해 6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스튜디오341' 시작
구체적 조건 협의 후 상반기 중 분사 절차 마무리

이삼수 LG전자 CSO 부사장(가운데)이 지난 20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스튜디오341' 데모데이에서 김한수 엑스업 CIO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전자]
이삼수 LG전자 CSO 부사장(가운데)이 지난 20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스튜디오341' 데모데이에서 김한수 엑스업 CIO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미래 유망 사업 발굴을 위해 6개월 동안 육성한 사내벤처 중 5개팀을 상반기 중 최종 분사한다. 

LG전자는 최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사내벤처 프로그램 '스튜디오341'을 통해 결정된 6개 팀의 데모데이를 열고, 스핀오프 자격을 갖춘 5개 팀을 최종 선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최종 선발된 팀은 신선고·엑스업·파운드오브제·큐컴버·마스킷 등 5개 팀이다. 신선고(신선Go)는 일반 탑차로도 신선식품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개별 냉각을 통한 저온 유통 설루션을 제공한다.

엑스업(X·UP)은 골프장 내 잔디 데이터를 추적해 손상 여부를 사전에 관리할 수 있는 로봇 설루션이며, 파운드오브제는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의 B2B 거래를 매칭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큐컴버는 이용자의 부담을 줄인 로컬 중심의 음식 픽업 서비스 플랫폼이며, 마스킷은 사전 본인인증과 발권으로 줄 서지 않아도 되는 공연예술 모바일 발권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발에는 사내벤처 아이템의 사업적 가치, 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설루션의 타당성, 이를 통해 예상되는 변화 수준, 사업 실행을 위한 팀의 역량 등이 다각도로 고려됐다. 

LG전자는 각 팀과 초기 투자 금액 등 구체적인 스핀오프 조건을 합의하고 올해 상반기 중 분사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스튜디오341은 금성사 창업 당시의 도전·혁신 정신을 계승할 사내벤처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LG전자가 지난해 6월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1958년 금성사가 처음 설립된 부산시 부산진구 연지동 341번지에서 이름을 따왔다.

LG전자는 스튜디오341을 통해 다양한 미래 유망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아이디어를 가진 팀을 선발했다. 

110여개 아이디어 중 1차 심사를 통해 13팀이 뽑혔고, 2차 관문까지 모두 통과한 6개 팀이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스핀오프를 위한 사업경쟁력 제고 단계를 거쳤다.

LG전자는 2020년부터 임직원의 아이디어와 경험·역량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고, LG전자만의 '담대한 낙관주의자'를 양성하기 위해 사내벤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스타트업 육성 전문 기업(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협업, 1년 이상 소요됐던 사내벤처 선발 기간을 절반 수준으로 단축하고 사업화를 목적으로 초기 아이디어 단계부터 밀착 육성했다.

스핀오프가 결정된 팀에는 LG전자와 블루포인트가 공동으로 팀 당 최대 4억원의 창업 자금을 투자한다.

이삼수 LG전자 CSO 부사장은 "스핀오프하는 사내벤처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이들의 유니콘 스타트업을 향한 담대한 도전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권상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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