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민심 따라야 한다’ 하지 않았나, 원칙으로 돌아가야”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이 지난 26일 오후 성남시의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증원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안철수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이 지난 26일 오후 성남시의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증원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안철수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27일 정부가 기존 방침대로 내년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면 의료 파탄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내며 점진적 증원을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에서 정부의 2000명 증원 방침에 대해 “지금 휴학한 학생들이 군대에 가면 내년에 인턴이 없어지고, 나중에 군의관과 공보의도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그 사람들이 돌아오면 2000명이 아니고 4000명을 교육해야 한다”며 “완전 의료 파탄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위원장은 “증원 숫자가 서울은 0명이고 지방에 이렇게 많은데, 새로 2000명 신입생을 뽑고, 새로 의대 교수를 1000명 뽑는다고 해도 불가능하다”며 “나도 의대 교수를 해봐서 알지만 10년 정도가 걸려야 제대로 학생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가 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2000명을 증원해 교육하는 건) 불가능한 이야기, 꿈같은 이야기”라며 “내년부터 시작하는 건 오히려 (좋지 않고), 그 다음 해부터 (증원을) 시작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정부가 필수 의료 수가 인상 등을 해도 2000명 증원을 재검토하지 않으면 의사들 입장은 변하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대한민국 의료는 세 가지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필수 의료 의사가 모자라고, 의사 과학자가 모자라고, 지방 의료가 낙후돼 있다”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이걸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바꾸고 투자하고 나서도 부족한 의사 수가 있다면 범사회적 의료개혁협의회 같은 걸 만들어야 한다”며 “(협의회에서) 3∼6개월 내로 (적절한 증원) 숫자를 만들 수 있다. 그 숫자를 가지고 점진적으로 증원하자는 게 의사들과 나의 공통적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이어 ‘정부가 2000명 증원 계획에서 후퇴하면 입시생·학부모 등 혼란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그 전에 ‘국민은 다 옳다, 민심이 하는 말씀을 따라야 한다, 국민이 피해 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하지 않았냐”라며 “원칙으로 돌아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굿모닝경제 김희원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