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LXP 원더버스, 청주 동화초와 첫 계약으로 시장 첫 발
교육 과정에 맞춘 게임 기반의 콘텐츠 제공…48개 퀘스트 활용

NHN에듀, 원더버스 공식 출시 이미지. [사진=NHN에듀]
NHN에듀, 원더버스 공식 출시 이미지. [사진=NHN에듀]

NHN에듀는 세계 최초 메타버스 학습경험 플랫폼인 원더버스를 공식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원더버스는 첫 계약을 마친 청주 동화초등학교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에 맞춘 게임 기반 콘텐츠와 48개 퀘스트를 제공한다.

이장원 최고전략전문가(CSO)는 “원더버스는 최신 정보통신(ICT) 기술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공공 영역 내 메타버스 분야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존하는 어떤 메타버스 플랫폼과 비교해도 원더버스만의 고유한 기술력과 서비스 퀄리티가 독보적이라 자신한다”고 말했다.

원더버스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도록 게이미피케이션 기능을 강화해 몰입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원더버스는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메타버스 3D 공간과 학습 효과를 위해 학습 개념과 퀴즈 등을 구성했다.

NHN에듀는 원더버스가 교육부 인공지능(AI) 코스웨어의 핵심 요소인 데이터 분석 기능, AI 튜터 기능, 학생용·교사용 대시보드 등을 모두 충족하며 AI 코스웨어 등록 과정도 마쳤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원더버스의 AI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LXP)가 학습자의 여정을 토대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초개인화 콘텐츠를 추천하고 학습 능률을 높여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원더버스는 교육자와 학습자의 채널을 분리해 원더 클래스와 원더 플레이를 각각 운영한다. 교육자가 기존 학사 시스템 정보를 이용해 원더 클래스에 접속하면 강의, 워크숍, 특강 등 강의를 설계·관리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교실을 통해 학습 현황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는 교실에 입장한 이후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강의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다. 학습 여정은 모두 데이터로 기록되고 퀘스트를 마치면 블록 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배지를 제공받는다.

이번 공식 출시로 원더버스는 교육 과정에 맞춘 게임 기반 콘텐츠와 48개의 퀘스트를 교육 현장에 제공한다. 교과 과정과 연계한 콘텐츠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오는 2학기에는 마약류를 포함한 약물중독 예방 교육 콘텐츠를 주력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초중고 필수 교육 영역인 약물중독 예방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원더버스는 보건복지교육계열 특성화 대학 목포가톨릭대학교와 협력을 구축했다.

또 양사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개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굿모닝경제 곽유미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