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 기반 확보 및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13일 서울 강남구 애큐온저축은행 본사에서 열린 '애큐온저축은행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 구축 완료' 기념식에서 애큐온저축은행 김정수 대표(오른쪽)와 KT DS 이상국 대표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애큐온저축은행]
13일 서울 강남구 애큐온저축은행 본사에서 열린 '애큐온저축은행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 구축 완료' 기념식에서 애큐온저축은행 김정수 대표(오른쪽)와 KT DS 이상국 대표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은 디지털 혁신 기반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은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코어뱅킹이란 수신∙여신 등 고객과의 직접적인 금융거래를 위한 IT 시스템을 뜻한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새로운 전산 시스템을 통해 시장환경 변화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며 고객에게 한층 더 차별화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2022년 7월부터 시작한 이번 사업은 IT 서비스 전문 기업 KT DS가 주관 사업자로 참여했으며 약 2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애큐온저축은행의 금융 전문성과 KT DS가 가진 IT 기술력을 결합해 시스템 분석, 설계, 개발 및 테스트 등 총 19개월간의 협력 과정을 거쳐 지난 13일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도입 이후 약 2주 동안 내부적으로 시범 운영하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등 만전을 기했다. 

양사의 핵심 경쟁력을 전방위로 활용하는 '윈윈(win-win)' 전략을 기반으로 협업한 결과 시스템 도입 일정을 계획한 시기에 차질 없이 오픈하는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냈다. 

이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오는 6월까지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며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다.

애큐온저축은행의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은 고객과 임직원에게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개발 범위를 세부적으로 구분했다.

먼저 개발 언어를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인 코볼(COBOL)에서 최신 언어 자바(JAVA)로 전환해 높은 효율의 개발 환경을 조성하고 신기술을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표준 프레임워크도 변경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켜 대량거래 지원이 가능하게 했다. 

기존에는 개발 환경이 표준화되지 않아 업무 분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됐지만, 변경된 시스템에서는 일관된 개발 환경을 구축해 차질 없이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상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적절한 시기에 상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상품 관리 체계를 더욱 정교화하고 신상품이 출시될 경우 면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며 상품을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내부 업무 시스템을 변경해 직원들의 업무처리 방식을 개선하고 최신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디자인을 도입해 업무 편의 기능을 강화했다.

또 금융 데이터 관리 체계를 더욱 구조화하고 무분별한 데이터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 표준체계도 수립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을 기념해 정기적금 가입 고객 대상 우대금리 3%가 적용되는 금리우대 쿠폰 발행 이벤트를 이날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진행한다. 

쿠폰은 애큐온저축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신규 가입하는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제공된다. 

이 쿠폰을 사용하면 기본금리 연 2.2%에 우대금리 3.0%를 더해 최고 연 5.2%가 적용된다.

애큐온저축은행 김정수 대표는 "이번 코어뱅킹 차세대 시스템 구축은 앞으로 고객에게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랜 시간 모든 임직원과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준비해 온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애큐온저축은행은 디지털 혁신 경영을 기반으로 IT와 금융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급속히 변하는 시장 환경에 면밀히 대응하며 선도적인 금융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이지우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