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챗팅∙코딩∙보고서 제작 등 3종과 인사, 재무·회계 등 직무 영역별 10종
생성형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과 국내외 멀티 LLM 연계해 개발

SK C&C 직원들이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 C&C]
SK C&C 직원들이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 C&C]

SK C&C가 일반 사무부터 인사∙재무회계∙법무∙생산관리∙연구개발(R&D) 등 기업 업무 전반에 걸친 생성형 인공지능(AI) 적용 확산에 나섰다.

SK C&C는 멀티 거대언어모델(LLM)과 연계해 기업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을 내놨다고 6일 밝혔다.

차지원 SK C&C G.AI그룹장은 “생성형 AI는 현재 기업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업무 영역을 재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SK C&C의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하면 구성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비즈니스 밸류를 높이는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생성형 AI 서비스 13종은 AI 챗팅∙코딩∙보고서 제작 등 일반 범용 AI 서비스 3종을 비롯해 ▲인사 ▲재무·회계 ▲법무 ▲규제준수 ▲구매·물류 ▲생산관리 ▲R&D ▲정보기술(IT)개발 ▲마케팅 ▲고객관리 등 직무 영역별 전문 AI 서비스로 구성됐다.

이 서비스는 SK C&C가 AI 프롬프트, 사내 데이터 저장소, AI 오케스트레이터로 구성된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과 국내외 LLM,  경량화 거대언어모델(sLLM)을 연계해 개발됐다.

특히 SK C&C는 생성형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에 AI 채팅 서비스인 마이챗을 기본 서비스로 탑재해 일반 사무 활용도를 높였다.

마이챗을 설치하면 사내 데스크톱 가상화(VDI) 업무 환경에서도 완벽한 보안 상태를 유지하며 국내외 LLM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직무별 전문 AI 서비스는 실제 산업 적용 사례를 기본 모델로 개발했다.

SK C&C는 제조 장비∙설비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장애 대응한 사례 외에도, 대내외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상담 자주 묻는 질문(FAQ) 및 영업 상담 스크립트 추천, AI 기반 언더라이팅(보험 계약 심사) 등 실제 생성형 AI 서비스 적용 사례를 반영했다.

SK C&C는 생성형 AI 도입으로 인한 비용 증가, 정보오류∙환각, 내부 데이터 유출과 같은 우려도 없앴다고 설명했다.

생성형 AI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에서 ▲파인 튜닝(미세 조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데이터 보안 및 권한 관리 등을 거치며 최적화된 LLM 및 sLLM 적용과 함께 보안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외부 LLM과 기업 내부 정보 검색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결합하는 검색증강생성(RAG) 기반 스마트 에이전트 방식을 적용해 결과값에 대한 정확도도 높인다.

굿모닝경제 곽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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