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누구나 TV 광고…B tv 우리동네광고 전년 대비 이용률 3배 증가
오프라인 매장 디지털 광고판 ‘온애드’에도 AI 적용…온·오프라인 서비스 제공

22일 SK브로드밴드는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를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B tv 우리동네광고’의 이용률이 전년 대비 3배 늘어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서울 종로구에서 시계방을 운영하고 있는 정재형씨가 B tv 우리동네광고의 사용 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SK브로드밴드]
22일 SK브로드밴드는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를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B tv 우리동네광고’의 이용률이 전년 대비 3배 늘어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서울 종로구에서 시계방을 운영하고 있는 정재형씨가 B tv 우리동네광고의 사용 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를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B tv 우리동네광고’의 이용률이 전년 대비 3배 늘어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B tv 우리동네광고에 이어 소상공인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온애드 서비스에도 향후 AI를 적용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하는 등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B tv 우리동네광고는 2021년 출시 이후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이용률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배 늘어났다. SK브로드밴드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2022년 기준)에 따르면 B tv 우리동네광고를 통한 소상공인의 마케팅 경쟁력 성과는 약 8.3억원에 달한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IPTV 사업자로서 B tv를 활용해 소상공인들의 홍보 창구를 넓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앞으로 소상공인의 비즈니스적 성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DX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생경영을 추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B tv 우리동네광고는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B tv에 TV 광고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이다. B tv우리동네광고 웹사이트에 사진과 문구만 넣으면 누구나 쉽게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광고 효과 분석 리포트도 제공한다.

광고 비용의 경우 최소 월 10만원으로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였다. 소상공인이 직접 동 단위로 타겟팅 해 TV 광고를 송출할 수 있어 기존 전단지 대비(약 40만원·4000부 기준) 경제적인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효과적인 광고 송출 지역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B tv 우리동네광고에 AI 상권분석 서비스를 도입했다. 가게 사장님이 직접 ▲업종 ▲광고 타겟 연령 ▲성별 ▲가구 ▲광고 노출 범위(0~30km) 등 몇 가지 조건을 선택하면 AI가 맞춤형으로 광고 지역을 추천한다.

또 인근 500세대 이상 대단지 아파트 수, 연령대별 인구비율 등 상권 정보도 요약해서 전달하기 때문에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웹사이트에서 AI 성우를 활용한 광고 제작도 지원해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켜 준다. 특히 성별·연령이 다양한 AI 성우를 제공해 소상공인이 가게 이미지에 맞는 AI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소상공인들이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온애드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온애드는 B tv와 디지털 사이니지가 결합한 미디어 설루션이다. B tv를 통해 홍보 이미지·동영상을 재생하는 디지털 광고판으로서 소규모 음식점, 카페, 뷰티숍, 헬스장 등 여러 업종에서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향후 온애드에 AI를 접목해 실시간으로 방문객의 성별과 연령 데이터를 분석하고 매장에서 맞춤형 홍보 콘텐츠를 송출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굿모닝경제 곽유미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