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유럽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33%
중동·아프리카 시장서 점유율 24%…1위 수성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S22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S22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지난 2분기 유럽·중동·아프리카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유럽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33%로 선두를 기록했고 애플(23%), 샤오미(20%), 리얼미(4%), 오포(3%)가 뒤를 이었다.

2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유럽 스마트폰 시장에서 33%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동기 대비 2%포인트 증가했다. 애플은 2%포인트 줄었다.

삼성전자 유럽시장 스마트폰 출하량은 1년 전 대비 8% 감소했다. 이는 2분기 유럽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이 12% 감소한 영향이다.

애플과 오포는 각각 21%, 51%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리얼미는 러시아 시장 호조로 12% 늘었다.

2분기 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도 삼성전자가 2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테크노(16%), 샤오미(9%)를 앞지르며 1위를 지켰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는 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 저가형 갤럭시A 시리즈가 높은 판매율을 보였고 5G와 프리미엄급 신모델도 선전해 지난해 동기보다 출하량을 8% 늘렸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중동·아프리카 점유율은 지난해 2분기 4%에서 올해 6%로 증가했다. 애플은 아이폰 14 시리즈의 영향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출하량이 75% 급증했다.

중동·아프리카 시장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동기보다 1% 증가했고 전 분기보다 7% 늘었다.

올 2분기 유럽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12% 감소해 2012년 1분기 이후 가낭 낮은 분기별 출하량으로 집계됐다.

굿모닝경제 곽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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