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프라·AIX·AI서비스 3대 영역 중심의 ‘SKT AI 피라미드’ 전략 공개
자강·협력, 투 트랙으로 AI 피라미드 전략 추진… 글로벌 AI 시장 정조준
28년까지 AI 관련 투자 3배 확대, 매출 25조원↑ 목표…"글로벌 AI 기업 도약"

SK텔레콤 사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사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AI를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26일 밝혔다.

SKT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에 다가간다는 그림이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자사의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AI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과 AI 얼라이언스 중심의 협력 모델을 피라미드 형태로 묶어낸 전략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AI 관련 투자 비중을 과거 5년(2019년~2023년) 12%에서 향후 5년간 33%로 약 3배 확대할 것"이라며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피라미드 전략 제일 하단인 AI 인프라 영역은 SKT의 첨단 기술 역량이 집결된 영역으로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LLM 등이 해당한다.

SKT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감을 돕는 액침냉각 시스템, 수소 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사피온의 NPU, 하이닉스의 HBM 등을 패키징하여 더 높은 마진율을 내는 AI 호스팅 사업으로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운영 역량과 기술, 글로벌 CSP와의 관계 등의 강점과 로컬 파트너와의 보유 부지, 클라이언트 관리 역량과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확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국내 데이터센터 규모도 2030년까지 현재의약 2배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KT가 설립한 AI반도체 전문기업인 사피온은 경쟁사의 최신 추론용 모델 대비 연산 성능 약 2배, 전력 효율, 1.3배 우수한 차세대 추론용 AI칩 X330을 올해 말 출시한다.

SKT는 멀티 LLM 전략을 추구한다. 수십년간 축적해 온 양질의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자체 LLM을 고도화하는 자강과 앤트로픽, 오픈AI, 코난테크놀로지 등 국내외 굵직한 AI 플레이어들과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협력, 투 트랙으로 다양한 라인업과 이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점이 핵심이다.

AI 피라미드 중간 영역에 해당하는 AIX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 핵심 사업 전반에  AI 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을 혁신함과 동시에 모빌리티, AI헬스케어, 미디어, 애드테크(Ad.Tech) 등 SKT의 AI 역량을 인접영역까지 확장하며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SKT는 22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한국어 LLM 서비스 ‘에이닷’을 1년여만에 정식 출시한다.

SKT는 국내에서 검증된 AI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PAA를 개발해 전세계로 빠르게 확장할 계획이다.

한편 SKT는 인공지능 기술 브랜드는 에이닷엑스(A.X)로, 자체 LLM 이름은 에이닷엑스 LLM(A.X LLM)으로 각각 정했다.

굿모닝경제 곽유미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