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서 세계 첫 공개...'현대 모터웨이' 실행 알리는 車
코너링 악동 등 N브랜드 요소 집약...N 페달 등 코너링 특화
정 회장 "전기차 퍼포먼스 강화, 레이싱카 엔진 소리도 들려"
장재훈 사장 "현대차 유산 계승...전기차 시장 판도 바꿀 것"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13일(현지시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 세계 첫 공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과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13일(현지시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 세계 첫 공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13일(현지시간)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5 N을 최초로 공개했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신차 공개회에 직접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아이오닉 5 N은 과거 내연기관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전동화 모델을 개발하는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 전략을 보여주는 전략 모델이다.

아이오닉 5 N은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전기차(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이 탑재돼 전·후륜 모터 합산(N 그린 부스트 모드 적용 시) 최대 출력 478kW와 최대 토크 770N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또 공력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에어 커튼과 에어 플랩이 적용됐고, 기본 차 대비 전고는 20㎜ 정도 낮아졌으며 리어 스포일러(뒷날개)는 100㎜ 길어졌다.

아이오닉 5 N은 N 브랜드가 추구하는 ▲코너링 악동(곡선로 주행 능력) ▲레이스 트랙 주행 능력 ▲일상의 스포츠카 등 3대 요소를 모두 반영했다.

'N 페달',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등 보다 기민한 코너링을 경험할 수 있는 특화 사양도 탑재됐다.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전기차에 걸맞게 주행 능력도 크게 향상됐다.

차량의 후륜 모터에는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적용돼 일상 주행 시에는 1개의 인버터가, 고속 주행 시에는 2개의 인버터가 작동해 주행 상황에 맞는 출력이 발휘된다.

또 전기차 전용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이 적용돼 가혹한 트랙 주행 상황에서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도 적용됐다.

내연기관차의 주행감을 느낄 수 있는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와 가상 사운드 시스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도 아이오닉 5 N에 탑재됐다.

N e-쉬프트는 모터 제어를 통해 내연기관 차량의 변속 느낌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는 RPM, 속도, 토크 등의 주행 정보를 바탕으로 총 10개의 스피커를 통해 엔진 소리 등 가상 음향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트림과 콘솔 커버에 유채꽃, 옥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오일 성분이 함유된 페인트를 적용하는 등 친환경·재활용 소재도 아이오닉 5 N 내장 곳곳에 사용했다.

아울러 400V와 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모두 적용해 800V 충전 시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게 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해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날 공개 행사에 참석해 아이오닉 5 N에 대해 운전해봤는데 재밌다고 평가했다. 

정 회장은 "알버트 비어만 고문도 그렇고 우리 팀이 노력을 정말 많이 해줬다"며 "모두 재밌게 일하며 만든 차여서 더 좋고, 연구원들 자부심이 대단해서 더 기분 좋다"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이세영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