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우화인켐과 협력...Low-E유리 고주파 투과기술 개발

SK텔레콤 직원들이 6G 후보 주파수에 대한 RIS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들이 6G 후보 주파수에 대한 RIS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6G(6세대 이동통신) 후보 주파수를 투과시키는 RIS(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RIS는 전파 특성에 따라 전달력을 조정해 전파를 반사해주거나 투과시켜주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화학 소재 기업인 동우화인켐과 협력해 건물 외장재로 많이 쓰이는 'Low-E유리'에 RIS 기술을 적용, 고주파 대역 주파수를 투과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Low-E유리는 유리의 한쪽 면에 은으로 된 얇은 막을 코팅해 만든 제품이다. 태양 가시광선을 대부분 투과시키고 태양열선의 상당 부분을 반사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뛰어난 단열 특성으로 건물 외장재로 많이 쓰이지만, 전파를 차단하는 특성도 지녀 이동통신 주파수 전달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SKT는 6G 후보 주파수로 꼽히는 주파수 대역 중 어퍼-미드밴드(7∼24GHz)와 서브테라헤르츠(92∼300GHz) 대역에 대한 투과 특성 측정 및 5G 상용 주파수와의 비교 시험을 진행했다.

시험 결과 5G 상용 주파수 대비 약 4∼2000배 전파 손실이 발생했지만, RIS를 적용하면 약 40% 개선됐다고 SKT는 전했다.

SKT는 이번 기술 개발로 빛과 전파는 투과하고 단열 성능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6G RIS 유리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평가했다. 6G RIS 유리를 상용화할 경우 6G 실내 커버리지 확장 등 무선 통신 품질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류탁기 SKT 인프라 기술 담당은 "이번 6G RIS 기술의 개발은 5G 및 LTE를 통해 확보한 기술력의 6G로의 자연스러운 진화로 일궈낸 의미 있는 결과"라며 "5G 고도화 및 6G 시대를 준비하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권용삼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