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서 개막..3천여 기업 참가 신기술 뽐내
삼성·LG전자, ‘초연결 기술’ 스마트홈 생태계·프리미엄 가전 공개
SK그룹, 최태원 회장 현장 첫 참석...현대모비스, 차세대 모빌리티 소개
구글·MS·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대거 참여...소니·샤프 등 절치부심

LG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Life’s Good(라이프스굿)’을 소개하는 광고판을 설치해 전 세계 관람객을 맞이하고
LG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Life’s Good(라이프스굿)’을 소개하는 광고판을 설치해 전 세계 관람객을 맞이할 준비하고 있다. [사진=LG전자]

글로벌 최첨단 기술의 흐름과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의 개막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SK, HD현대, 현대모비스 등 550개 한국 기업이 참여한다. 이들은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BMW, 스텔란티스 등 빅테크와 모빌리티 기업 등 글로벌 기업들과 기술 주도권 경쟁에 나선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로 가전은 물론 주요 제품 소비 시장이 위축된 상황이어서 'CES 2023'를 계기로 기술력을 시장에 알리고 매출 확대를 꾀하려는 3000여 참여기업의 신경전이 치열할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CES 2023'는 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앞서 3~4일에는 전세계 언론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데이도 진행된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이번 CES에서 ‘Be in it(빠져들어라)’을 주제로 ▲웹3.0 ▲메타버스 ▲인간안보와 지속가능성 ▲디지털 헬스 ▲모빌리티 등을 핵심 키워드를 선정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만큼 관람객 규모는 1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초연결 기술’을 내건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CES 2023에서 가전업계의 핵심 키워드는 제조사와 상관없이 기기 간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초연결성'이다.

대표적으로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시연이 이뤄질 예정이다. HCA는 여러 가전 업체들의 스마트홈 플랫폼을 연동해 스마트홈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결성된 기업 간 협의체다. 지난해 1월 설립됐으며 현재 삼성전자·LG전자·GE·하이얼·일렉트로룩스·아르첼릭·트레인 등 15개의 글로벌 가전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최근 “이번 CES 2023에서 ‘캄테크’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보안과 사물의 초연결 생태계에서 누리는 새롭고 확장된 스마트싱스 경험을 선보인다”고 예고했다.

'캄테크'는 조용하다는 의미의 캄(calm)과 기술을 뜻하는 테크(tech)의 합성어다. 일상 생활 중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제공하는 첨단 서비스·시스템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맞춤형 프리미엄 가전인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을 중심으로 전시관을 꾸민다. 특히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는 이번 CES 2023을 통해 처음 공개된다. 

삼성전자는 CES 개막에 앞서 3일 삼성 퍼스트룩 2023 행사를 열고 77인치 퀀텀닷(Q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등의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LG 시그니처 2세대 제품 모습 왼쪽부터 세탁기, 건조기, 듀얼 인스타뷰 냉장고, 후드 겸용 전자레인지(위), 더블 슬라이드인 오븐(아래). [사진=LG전자]
LG 시그니처 2세대 제품 모습 왼쪽부터 세탁기, 건조기, 듀얼 인스타뷰 냉장고, 후드 겸용 전자레인지(위), 더블 슬라이드인 오븐(아래). [사진=LG전자]

LG전자는 CES 2023에서 초프리미엄 가전제품군인 ‘LG 시그니처’ 2세대 라인업을 비롯한 다양한 콘셉트의 가전제품을 공개한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CES 2023 개막에 앞서 글로벌 언론·미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행사인 ‘LG월드 프리미어’ 연사로 등장한다. 이 자리에서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만든다(Life’s Good)’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또 LG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를 통해 단순 연결 확대뿐만 아니라 LG 씽큐를 활용한 사용자 경험 강화를 선보인다. 가전제품을 구매하고 추가 부품 구매나 ‘LG 씽큐’ 통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신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LG 업(UP) 가전’을 글로벌 시장에 소개한다.

SK그룹이 ‘CES 2023’에서 선보일 전시관 중 'SK, Around Every Corner' 구역의 가상 이미지. [사진=SK]
SK그룹이 ‘CES 2023’에서 선보일 전시관 중 'SK, Around Every Corner' 구역의 가상 이미지. [사진=SK]

SK그룹은 SK이노베이션·SK하이닉스·SK텔레콤 등 8개 계열사와 글로벌 파트너사가 공동으로 ‘행동(함께, 더 멀리, 탄소 없는 미래로 나아가다)’를 주제로 전시장을 꾸미고 40여개에 이르는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공개한다.

SK온은 현재 상용화된 배터리 중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갖춘 ‘SF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LiBS) 등 주요 제품이 행사장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SK E&S의 경우 지난해 3월 인수한 미국 전기차 충전기업 ‘에버차지’의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를 최초로 공개한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는 4대 그룹 총수 가운데 유일하게 CES 2023 전시관을 직접 찾을 예정이다.

현대모비스의 '엠비전 TO' 이미지.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엠비전 TO' 이미지. [사진=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그룹에선 현대모비스가 역대 최대 규모인 780㎡ 전시관을 꾸리고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콘셉트 모델인 ‘엠비전 TO’와 ‘엠비전 HI’ 등의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인다.

두 번째로 CES에 참가하는 HD현대(현대중공업그룹)는 이번 전시회에서 미래 해양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무인화 및 원격 디지털 솔루션 기반으로 더욱 안전하고 경제적인 미래 선박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계획이다.

선박뿐 아니라 해상부유체, 차세대 에너지 추진 기술 등을 바탕으로 해양 에너지 생산,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 비전을 제시한다.

2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바로 앞에 마련되고 있는 구글 전시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2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바로 앞에 마련되고 있는 구글 전시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밖에 지난해 불참했던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도 참여한다.

구글은 메인 행사장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바로 앞 야외에 특별 전시관을 꾸려 음성 명령만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구동하는 자동차 운영 체제 '안드로이드 오토'와 함께 스마트홈 기술을 전시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모빌리티 기술과 함께 차량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아마존은 '아마존 포 오토모티브'라는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전시관을 꾸린다.

아울러 일본 기업으로는 소니가 7년만의 VR기기 신제품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선보이고 혼다와 합작한 첫 전기차를 공개한다.

또 샤프는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고 초소형 근접 센서를 탑재한 초경량 VR 헤드셋 시제품(프로토타입)을 전시한다.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도 신기술과 제품들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

BMW는 2025년부터 양산될 차세대 전기차 콘셉트를 공개하고, 메르세데스 벤츠는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내놓는다. 스텔란티스는 한 번 충전해 최대 800㎞까지 주행할 수 있는 '램 1500 레볼루션'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CES는 코로나19 이후 모처럼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치러지는 만큼 각 기업들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사의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굿모닝경제 권용삼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