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미래부, '지상파 UHD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

지상파 UHD 방송 특징 <사진=방통위><제공=방통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풀HD 화면보다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는 UHD로 지상파 채널을 시청하게 될 수 있게 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상파 방송사, 가전사, 연구기관 등과 함께 수립한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에 따르면 오는 2017년 2월 UHD 방송이 수도권을 시작으로 지상파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정형이나 이동형 UHD TV를 갖추면 실내외 어디서나 무료로 시청 가능해진다. 

UHD(3840x2160 화소) 방송은 현재의 풀HD(1920x1080 화소) 방송보다 4배 더 화질이 뛰어난 방송을 말한다. 현재는 IPTV, 케이블,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매체를 통해서만 제공되고 있다.

지상파 UHD 방송은 지난 2012년 이래로 실험방송이 실시돼 왔으며 지난 7월 정부가 700MHz 대역 주파수 분배안을 확정하면서 생태계 활성화 토대가 마련됐다. 

◆대한민국, 전세계 최초로 'UHD 방송' 지상파 도입

정부는 오는 2017년 2월부터 수도권이서 KBS, MBC, SBS 등 3사를 통해 지상파 UHD 본방송을 시작할 계획이다. 지상파 방송사의 UHD 본방송은 한국이 처음이다. 다만 EBS는 통합사옥 구축 일정에 따라 같은 해 9월에 UHD 본방송을 시작한다. 

12월부터는 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등 광역시권과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 일원인 평창·강릉 등으로 본방송이 확대된다. 그 외 시·군 지역은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돼 2021년까지 전국 도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HD방송은 UHD 방송 도입 10년 후인 2027년쯤 종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상파 UHD 방송 표준은 유럽식(DVB-T2) 표준과 미국식(ATSC 3.0) 표준을 비교·검토해 2016년 6월까지 결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700MHz 대역 중 UHD 방송용으로 신규 배정된 5개 채널용 주파수와 현재 HD 방송용으로 쓰고 있는 채널을 조정해 UHD 전국 방송이 가능하도록 주파수를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지상파 방송사는 2027년까지 총 12년간 UHD 방송을 위해 총 6조 7902억을 투자한다. 방송제작·송신시설 확보 등 UHD 시설·장비 투자에 9604억원, UHD 콘텐츠 제작에 5조8298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UHD 방송 허가 시 방송사의 투자계획 이행을 조건으로 부과하고 매년 이행 실적을 점검한다. 또 지상파 방송 수신가구 간에 프로그램 시청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UHD 채널과 기존 HD 채널에 동일 프로그램을 편성, 방송하도록 했다. UHD 프로그램의 최소 편성비율은 2017년 5% 이상으로 권고하고 2027년에는 100%를 달성할 계획이다. 

◆ UHD 방송 보편화…시청자 편의 고려도

정부는 시청자가 편리하게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수신환경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평창 올림픽 기간에는 UHD 방송체험관을 운영해 국내를 방문하는 해외 방송사 등에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고려한 IP(인터넷주소) 기반 부가서비스 활성화 및 HD 이동수신 도입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지상파 UHD 방송 도입으로 누구나 선명한 고품질의 방송콘텐츠를 무료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방송사, 가전사 등과 민·관이 협력해 지상파 UHD 방송을 조기 안착시키고 중장기적 진흥책과 제도 개선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계기로 "UHD 콘텐츠·장비·플랫폼'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가시화할 것"이라며 "UHD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국제 표준 및 방송기술 선도 등을 통해 UHD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