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킨 박근혜 대통령의 ‘총선심판론’ 국무회의 발언과 정부·청와대 인사의 총선출마설, TK물갈이설, 친박 개헌론 관련 보도가 이어지며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야권 지지층이 결집하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2015년 11월 2주차(9~13일) 주간집계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142주차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는 45.6%(매우 잘함 17.7%, 잘하는 편 27.9%)로 1주일 전 대비 0.4%p 하락했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1.4%p 상승한 49.7%(매우 잘못함 32.5%, 잘못하는 편 17.2%)를 기록했다.

부정평가와 긍정평가의 격차는 1주일 전 2.3%p에서 1.8%p 벌어진 4.1%p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오차범위(±1.9%p) 밖에서 다시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모름/무응답’은 1.0%p 감소한 4.7%.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선거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킨 ‘총선심판론’ 국무회의 발언, 정부·청와대 고위직 인사의 총선출마 움직임,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부친상 조화 논란, 홍문종 의원의 발언으로 촉발된 개헌론과 ‘반기문 대망론’ 등으로 ‘집토끼’라 불리는 전통적 지지층인 대구·경북 대전·충청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고, 진보층에서도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지역별로 대구·경북(▼13.0%p)과 대전·충청·세종(▼8.2%p)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고, 이념적으로는 진보층(▼8.4%p)에서 낙폭이 컸다. 하지만 부산·경남·울산(▲6.9%p)과 경기·인천(▲3.9%p), 중도층(▲1.5%p)에서는 상승하면서, 주간집계 상으로는 전체 하락폭이 크지는 않았다.

정당지지도에서는 새누리당이 40.8%로 1주일 전과 비슷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1.6%p 반등한 27.0%로 다시 20%대 중후반으로 올라섰다. 정의당은 1.0%p 하락한 5.2%를 기록했다.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새정치연합의 내년 총선 공천방식과 지도체제를 둘러싼 당 내홍의 반사이익이 지지율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반면,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팩스 입당’ 논란, 선거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킨 박 대통령의 ‘총선심판론’ 국무회의 발언, 홍문종 의원의 ‘이원집정부제 개헌론’, ‘반기문 대망론’ 언론인터뷰 등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의 지지율 상승은 박 대통령의 ‘총선심판론’ 국무회의 발언이 선거개입 논란으로 정치쟁점화 되고, 홍문종 의원의 ‘이원집정부제 개헌론’ 언론인터뷰가 파장을 일으킨 데 따른 반사이익 효과로 풀이된다. 하지만 내년 총선 공천방식과 지도체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증폭된 주 후반에는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