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우주센터에서 방송회선 점검하는 KT 직원들. [사진=KT]
나로우주센터에서 방송회선 점검하는 KT 직원들. [사진=KT]

KT는 오는 15일 발사 예정인 한국형 발사체(KSLV-Ⅱ) 누리호의 성공을 위해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통신회선을 지원하고, 주요 전송시설 보안을 강화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누리호는 오는 15일 오후 3시~7시 사이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KT는 나로우주센터에 통신회선을 제공하고 있으며, 발사 시 비행 위치와 비행 상태 관련 데이터를 지원한다.

KT는 지난해 10월 누리호 1차 발사 때보다 통신망 전송 구간의 안정성과 품질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발사 당일 추적 회선의 안정화를 위해 전송 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했고, 일부 단일 전송구간은 완전한 이원화를 마쳐 통신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했다.

또 제주 추적소의 전용 회선, 팔라우 추적소와 연결된 국제 회선에는 무선 백업전송망을 추가로 개통해 유사시 활용한다.

주요 전송시설에 대한 보안도 강화했다. 발사 당일에는 긴급상황에 대처할 전담 요원을 배치한다. 우주발사 전망대, 남열해수욕장, 우주과학관에 원활한 통신을 위해 이동기지국 차량 2대를 배치하고 무선망 관제를 강화한다.

KT는 아울러 발사 순간이 차질없이 세계에 중계되도록 지원한다. 우주과학관과 발사통제동, 미디어센터, 낭도방파제, 우주전망대, 연구동 등 6개 장소에 방송장비를 구축하고 40개 방송 회선을 구성한다.

굿모닝경제 노진우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