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tv '기가지니' 음성인식 기술 활용 화상상담 서비스

2일 신한은행 전필환 부행장(왼쪽)이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KT 신수정 부분장과 KT 올레tv 음성인식 기술 활용 AI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 '홈브랜치'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2일 신한은행 전필환 부행장(왼쪽)이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KT 신수정 부분장과 KT 올레tv 음성인식 기술 활용 AI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 '홈브랜치'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KT와 올레tv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AI)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 '홈브랜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홈브랜치는 KT 올레tv 내 신한은행 채널에서 '기가지니'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AI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TV를 통해 은행 직원과 실시간으로 금융 상담은 물론 간편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내 집안의 영업점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지난 1월 신한은행이 디지털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KT와 체결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협력 아이템이 구체화된 사례 중 하나다.

신한은행과 KT는 이번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서비스 모델 개발·사업화 ▲고객경험 개선·협업 모델 확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 홈브랜치 상용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홈브랜치는 은행 영업점 업무시간 이후에도 올레tv를 통해 간편 응대와 상담 예약을 제공하기 위해 AI 은행원을 적용하고 이체·상품 가입 등 실제 은행 업무가 가능하도록 신한 쏠(SOL)과 서비스 연동하는 등 고도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을 위해 화면을 단순한 UI(유저 인터페이스)로 구성해 접근성을 높이고 KT의 높은 보안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국내 최대 IPTV 가입자를 보유한 KT와 힘을 합쳐 선보일 홈브랜치 서비스로 고객에게 집에서 편안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금융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여러 분야의 기술 기업과 긴밀하게 협력해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강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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