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강연]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윤종수 이사 발표 영상
정부 2050 탄소중립 목표 천명…기술 혁신‧지속가능성 확대 골든타임

 

[굿모닝경제=방영석 기자] 도입 두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시행 1월27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문가가 나섰다.

종합경제지 굿모닝경제는 25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ESG경영, 산업·중대재해처벌법 대응전략'을 주제로 2022 굿모닝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윤종수 세계자연보전연맹 이사는 특별강연을 통해 기업들이 급변하는 시장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종수 이사는 글로벌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한 국내 기업들에게 ESG경영이 단순히 윤리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수단을 넘어 생존의 문제를 결정지을 핵심 개념이라 강조했다.

전세계 140개 국가가 탄소중립을 선언한 상황에서 국내 정부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목표를 제시했기에 정해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의무가 부여됐다는 설명이다.

우선 윤 이사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들과 이해관계자들이 기업들의 ESG경영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윤 이사는 "세계는 ESG경영과 탄소중립을 중심으로 한 대전환의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유럽과 미국은 역내 수입 상품에 대해 상품의 생산과정에서 배출한 탄소에 비용을 부과한다고 선언했다"며 "글로벌 기업들이 연달아 탄소 중립을 선언하면서 이해관계자는 물론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기업에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이사는 탄소 절감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ESG경영의 필요성이 국내 정부 정책에서도 이미 확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도 탄소중립을 법제화해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을 제정했으며 시행령에서는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18년 대비 40%로 명시했다"며 "당장 올해부터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는 의무적으로 환경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지침서를 발간한 이후 국내 각 기업들은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있어 지속가능성을 높이려 애쓰고 있다"며 "공시의무 확대로 개별 기업들의 ESG경영 역량이 적나라하게 비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SG경영의 안착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기술적 혁신을 이뤄내야 할 것이란 조언이 뒤따랐다.

이를 위해 윤 이사는 기업들이 표과적인 연구·개발(R&D) 전략 수립과 유망기술분야, 핵심기술 선정 역량을 키우는 것은 물론 체계적인 검증체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윤 이사는 "이미 탄소중립 목표를 천명한 우리나라는 이를 되돌릴수 없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길은 매우 험난하다"며 "수소분야와 CCS기술 등 실증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 기술로 승부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개발 전략과 핵심기술 선정,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각 기업들이 모두 지혜를 짜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