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31일부터 경부선 고속철도(KTX) 서대구역(이하 서대구역)이 개통돼 고속철도가 정식운영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30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 권영진 대구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등 내외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서대구역 개통식 행사를 개최한다.

서대구역은 고속철도 이용객의 증가로 이미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의 기능을 분산하고, 대구 서·남부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지난 2015년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서대구역 건설공사는 2019년 3월 착공해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의 선상역사로 건설되었으며, 건설에 필요한 총사업비는 1081억원이다.

서대구역사는 기존 경부선을 활용하는 선상역사 형태로 건설돼 열차가 운행하는 낮 시간에는 공사가 불가해 열차운행이 없는 야간시간대 하루 3~4시간만 공사를 할 수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큰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무사히 완료했다.

개통으로 대구시는 고속열차가 2개소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됐고, 서대구역에는 주말기준으로 KTX열차 28회(상행 14회, 하행 14회), SRT열차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할 예정이다.

향후 대구산업선(기본계획 확정, 2027년 개통예정), 서대구~광주 간 달빛내륙선(사전타당성 조사중) 등 주요 철도가 서대구역과 연결해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2024년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구미, 왜관, 경산 등 경상북도 주요도시를 광역철도로 이동할 수 있는 허브역사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대구역 1일 이용 수요는 6162명으로 예상하고,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시에는 1일 이용수요가 1만621명으로 예상된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한다"면서 "대구 서남부권에 집중된 산업단지의 발전과 향후 서대구역세권 개발 등을 통하여 대구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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