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경영진 참여한 '메타버스' 회의 열어
각 계열사별 디지털 실행력 박차 주문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굿모닝경제=이승주 기자] 롯데지주는 22일 오전 신동빈 그룹회장과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의 주요 현안과 사업 전략을 논의하는 메타버스 회의를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평소에도 첨단 기술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기기는 직접 사용해보는 '얼리어답터'로 알려진 신 회장은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의미가 있으니 한 달에 한 번 정도 이런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이날 메타버스 회의에는 신 회장과 롯데지주 대표 및 실장, HQ 총괄대표 등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참석했으며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가 메타버스 시장 현황과 사업 방향성을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된 회의는 2시간 가량 열렸다.

신 회장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앞서가면 우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화성보다 먼저 살아가야 할 가상융합 세상에서 롯데 메타버스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메타버스의 미래가 어디까지 갈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느꼈고, 이런 시도가 우리 그룹 직원들에게 전달돼 변화를 빨리 받아들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도 언급했다.

회의에 참여한 한 임원은 "메타버스를 기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뿐 아니라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의 변화도 필요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초실감형 메타버스 기술이 더해지면 온·오프라인 융합 비즈니스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롯데는 전 계열사를 연결한 '초실감형 메타버스 라이프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관련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칼리버스를 인수해 실사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초실감형 콘텐츠를 바탕으로 롯데 계열사와 연계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특히 결제 기능을 갖춘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 이르면 올해 2분기 중에 베타 서비스를 선보인다.

롯데벤처스는 메타버스, VR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AR 글래스 제조기업 '레티날', 산업용 VR 솔루션 기업 '버넥트', 3D 기술 가상 쇼룸을 제공하는 플랫폼 '패스커'에 투자했다.

각 사별 움직임도 활발하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홈쇼핑 업계 최초로 가상 디지털 의류브랜드를 출시하고 라이브커머스를 3차원 가상 세계로 구현한 '메타라이브 스튜디오'도 연내 연다. 롯데푸드는 식품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게임을 선보이며 MZ세대와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열린 롯데그룹 회의. [사진=롯데지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열린 롯데그룹 회의. [사진=롯데지주]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도 늘려가고 있다. 지난달 리뉴얼 오픈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는 메타버스 체험관을 별도로 구성해 임직원들이 VR 기기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3월에는 롯데정보통신 본사에 메타버스 전시관을 오픈한다.

이는 신동빈 롯데 회장이 신년사에서 밝힌 '혁신을 위한 적극적인 시도', 'IT기술 투자'를 적극 실천하는 모양새다. 신 회장은 신년사에서 아이스하키 웨인 그레츠키의 '시도조차 하지 않은 슛은 100% 빗나간 것과 마찬가지다'를 인용하기도 했다.

실제로 유통가들은 MZ세대를 필두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메타버스 트렌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수의 기업들이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브랜드 론칭, 가상공간 개발에 더불어 최근 가상 인간을 광고 모델로 세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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