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곳 기업·전문가와 업무협약
내년 통합플랫폼 구축 박차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앞줄 왼쪽에서 4번째)가 각 기업 대표, 전문가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앞줄 왼쪽에서 4번째)가 각 기업 대표, 전문가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홈쇼핑]

[굿모닝경제=이승주 기자] 롯데홈쇼핑은 국내 13곳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및 전문가와 '메타버스 원팀'을 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롯데홈쇼핑이 추진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고 첨단기술 연구, 공동 협의를 진행한다.

참여기업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확장현실(XR) ▲블록체인 ▲대체불가능토큰(NFT) ▲콘텐츠 ▲클라우드 등 각 분야에서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롯데홈쇼핑은 이달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며 내년 중 통합 플랫폼을 열 예정이다. 또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첨단기술 연구 개발, 전략 수립 및 콘텐츠 기획, 기술 활용 등에 관해 상호 협력한다.

4월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가상모델, 가상패션 등 자체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NFT 콘텐츠를 실물 상품과 연계해 판매하는 NFT 마켓플레이스도 연다.

라이브 커머스를 3차원 가상 세계에서 구현해 아바타를 통해 상품과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메타라이브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4월 예정된 롯데홈쇼핑의 대형 쇼핑행사인 '광클절'에서 XR 기반의 쇼핑 콘텐츠도 선보인다.

10월에는 메타버스를 통한 채용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수출 상담회에 메타버스 전시관도 운영한다.

진호 롯데홈쇼핑 디지털사업부문장은 "앞으로 디지털 휴먼개발, 블록체인, 실감기술에서 나아가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본격 추진하며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