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 "인터넷銀 컨소시엄, 대주주 적격성 면밀 심사" 방침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7일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제출한 컨소시엄 3곳의 사업자 지분구조와 대주주 적격성 등을 면밀하게 심사할 입장을 밝혔다.

이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인터넷은행 컨소시엄 중 KT컨소시엄과 인터파크 컨소시엄의 경우 효성ITX·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GS리테일·GS홈쇼핑 등 동일 계열사가 중복해 들어가 있다"며 "두 은행이 허용되면 경쟁업체에 같은 계열사가 모두 주주로 들어가게 돼 이해 상충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특히 두 은행의 경우 카카오뱅크 컨소시엄과 달리 개별 참가 기업의 지분율이 10% 미만"이라며 "자체 파악한 결과 해당 특정 기업의 지분율이 4%, 7%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해외도박 혐의, 조현주 효성 사장의 횡령 유죄 등을 언급하며 인터넷은행 심사시 대주주 적격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임 위원장은 "인가 과정에서 지분율 구조 및 대주주 적격성 등을 면밀히 심사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