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8천곳 목표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굿모닝경제=최빛나 기자] SK텔레콤이 지진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공공기관들과 협력한다. 

SK텔레콤은 기상청, 경북대와 지진 대응체계 고도화를 목표로 공공기관들과 손잡고 소형 지진 감지 센서 설치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SK텔레콤, 기상청, 경북대는 기지국과 대리점 등 약 3000곳에 지진 감지 센서를 설치한 바 있는데, 올해 연말까지 전국 8000곳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 감지 센서 구축으로 지진 탐지망의 조밀도를 대폭 향상해 오탐지 최소화 연구 등 국가 지진대응체계 고도화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소형 지진 감지 센서는 기상청의 정밀 센서와 달리 중규모 이상 지진의 진앙지 인근 진동만 감지할 수 있어 조밀한 관측망이 요구된다. SK텔레콤은 기존 설치 규모의 2.7배에 달하는 이번 센서 확대 구축을 마치면 10㎢당 3~4개의 센서가 설치돼 전국 단위의 지진 감지가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이미 전국 단위의 시설을 보유한 우정사업본부와 대한민국 해안가를 관할하는 해양경찰청과의 협력으로 추가 구축 약 5000곳 가운데 절반가량인 2200곳 이상에 소형 지진 감지 센서를 설치했다.

박순천 기상청 지진화산연구과장은 “통신 인프라와 전국 곳곳에 위치한 공공기관을 기반으로 확보하는 지진동 빅데이터는 향후 관련 기술의 개발 및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명순 SK텔레콤 인프라 밸류 혁신 그룹장은 “대한민국을 지진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활동에 정부 및 공공기관, 경북대학교와 힘을 모을 수 있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통신사가 보유 중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속해서 다양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