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제안한 5.24 대북제재 조치 해체를 거부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회에서 "5.24 조치 해제 건의에 대해선 국방의 의무를 다하다 북한의 폭침에 의해 사망한 46명의 천안함 해군 장병들을 상기하면, 또 최근 비무장 지뢰 도발을 생각하면 적절치 않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다만 5.24 조치에 포함된 인도주의적 대북 지원은 적극 확대하고 대통령이 제안한 인도적 교류, 대화 의지는 우리 당에서 지지하는 입장을 밝히는 바"라고 부연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어제 문 대표는 광복절 기자회견에서 대북 5·4조치 해제 등을 제안해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대북 5·24조치는 폭침 도발에 따른 북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는 안보상 조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북한은 그간 사죄는 커녕 오히려 연평도 포격을 비롯한 이번 DMZ 지뢰도발 등 군사도발만 자행하는 상황"이라며 "대북 5·24조치 해제가 이 시점에서 적절한 지 국민들께 여쭤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비무장지대에 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제안하는 등 평화를 심고자 하는 노력에 북한은 지속적으로 도발만 심고 있다"며 "아무 일 없었다는 듯 5·24 해제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