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본격적인 선거구 획정작업에 들어간다.

선거구획정위원회은 13일 국회의 선거구 획정기준 제출 시한이 지나자 자체적인 획정기준을 만들어 본격적인 선거구 획정작업 착수하겠다고 13일 선언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행법의 일반원칙과 공청회 등을 통해 확인된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자체적으로 객관적인 획정기준 등을 설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가 독립기구로서 역사적인 첫 출범을 하게 된 배경에는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거구획정안을 기한 내에 꼭 만들어 달라는 국민의 여망이 담겨져 있다"며 "내년 총선의 경우 선거일 5개월 전까지 선거구를 획정해야 하고, 이 기한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선거구획정 기준을 제출해 달라는 요구에도 기한을 정하지 않고 있다"며 "더 이상 선거구 획정 작업을 지체할 경우 과거의 퇴행적인 역사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정개특위 야당 간사인 김태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워낙 중요한 쟁점들이 해결되지 않아서 결과적으로 요청 시한을 지키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10월13일)까지 확정해서 보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획정 기준에 대한 실무 작업은 이미 다 완료한 상태"라며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새누리당의 확실한 약속과 비례의석에 대한 합의만 이뤄지면 당장 오늘에라도 확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개특위 소속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시한 내 선거구 획정 기준을 제출하지 못한 것과 관련, "정개특위 국회의원들이 빨리 기준을 만들어줘야 되는데 아직 여야가 마지막 매듭을 푸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러 가지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