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10월 16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해 한미정상회담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 발전, 북핵 문제 등 대북공조, 동북아 평화·안정·번영을 위한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실질협력 증진 등 다양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강력하고 역동적이며, 진화하는 한미동맹을 재확인하는 양국간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네 번째다.

박 대통령의 방미 일정은 양국간 발표 시점 협의에 따라 이날 새벽(미국 시간 13일 오후) 동시에 발표됐다.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은 애초 6월 16일 예정됐지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연기됐다가 정확히 넉 달 만에 다시 잡힌 것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방미 일정을 발표한 이후 9월에 열릴 중국 전승절 행사 참여 여부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미중 간의 미묘한 신경전을 감안할 때 방미 일정을 먼저 발표하면서 미국을 최대한 배려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 대통령은 10월 14일 출국해 워싱턴에서 3박 4일 머문 뒤 17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