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북한군 DMZ 지뢰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 당론 발의

새누리당은 12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사건을 규탄하고 이에 대한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북한군 DMZ 지뢰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을 당론 발의하기로 했다"면서 "결의안은 오늘 국방위 전체회의에 상정·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새누리당

결의안에는 이번 지뢰폭발 사건을 '정전협정은 물론 남북간 불가침 합의를 위반한 비인도적이고 비열한 군사도발 행위'로 규정, 강력히 규탄하는 한편 북한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관련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약속과 대책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재발을 막기 위해 경계작전태세를 확고히 갖출 것을 주문하는 동시에 이번 도발행위로 인한 부상자 및 부상자 구호 활동을 벌인 장병에 대해 최대한 예우하고 보훈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전날인 1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안규백 전략홍보본부장의 제안으로 '북한군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 국회에 제출했다. 새정연이 북한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당론으로 제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규백 전략홍보본부장 ⓒ공식사이트

결의안에는 새누리와 비슷하게 ▲북한의 사과 및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 약속 ▲우리 정부의 확고한 군사대비태세 확립 ▲국제사회의 공조를 통한 도발행위 방지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새정연은 결의안에서 "북한이 군사분계선(MDL) 남쪽에 의도적으로 지뢰를 매설한 것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명백하고 중대한 도발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이런 도발행위로는 어떤 목적도 달성할 수 없다. 국제사회의 고립과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며 "북한은 정전협정과 남북기본합의서를 정면 위반한 이번 도발에 대해 진상을 밝히고, 사과 및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로써 여야의 결의안은 이날 국회 국방위에서 함께 상정돼 심의, 단일 결의안으로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