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역주의 정치구도 내려놓지 않으려고 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정수 확대 없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추진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며 당 소속 의원들에게 당론으로 의견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 정당이 특정지역을 독점하는 선거제도는 이제 끝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새정치민주연합

그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할 때 어느 정도의 의석수가 바람직한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국민 정서가 의원정수 확대를 용납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개혁 현안 중 가장 큰 것이 권역별 비례대표제, 오픈 프라이머리, 선거구 획정 등 3가지인데 서로 연관돼 있다"며 "여야가 이 세 가지를 함께 논의해 통 큰 결단을 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는 선거의 입구인 공천을 투명하게 해 국민 의사를 반영하자는 취지이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선거 결과에 국민의 의사를 정직하게 반영하자는 것"이라며 "선거구 획정은 지역구와 비례의 원칙과 기준이 정해져야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내려놓지 않으려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거부하고 있다"며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 정치에서 망국병이라는 지역주의 타파보다 더 절실한 개혁은 없다"며 "그 해결책이 권역별 비례대표제인만큼 정치의 발전을 바란다면 우리 당도, 새누리당도 지역구도 속에서 누려온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