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양국관계 선순환적 발전 노력”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대신은 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양국간 현안과 공통 관심사에 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3월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와 6월 윤 장관 방일 계기 회담에 이어 올해 세 번째 개최되는 양자회담이다.

양 장관은 지난 6월 윤 장관의 방일 이후 양국관계에 있어 일련의 양호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긍정적 흐름을 잘 살려 양국관계의 선순환적 발전 구조를 정착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대신이 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외교부

윤 장관은 특히 “향후 한일관계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전후 70주년 일본 총리 담화 내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담화에 역대 내각 담화의 역사인식이 분명히 표명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어 양 장관은 지난 3월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에서 합의한 대로 올해 중 가장 빠른 편리한 시기에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국간 다양한 형태의 소통을 계속해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외교장관간에도 개인적 신뢰를 바탕으로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윤 장관은 지난 6월 외교장관회담시 전달한 기시다 외무대신 방한 초청 의사를 재확인했다. 이에 기시다 대신은 가까운 시일내 방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