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련·경총·무역협회·대한상의 "적극 앞장서겠다"

재계는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노동개혁 필요성과 추진 의지를 명확히 한데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박 대통령 담화에 대한 논평에서 "경제계는 대통령께서 공공·노동·금융·교육 4대 구조개혁을 통해 우리 경제가 구조적 침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과 성장을 이뤄야 한다는 말씀에 대해 매우 공감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4대 부문 개혁 중 노동개혁을 가장 강조한 점에서 대통령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임금피크제 도입, 능력성과에 따른 임금체계 도입,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등의 노동시장 개혁 추진을 매우 환영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점차 심해지면서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있고 경직된 노동환경으로 신구세대 간의 일자리 경쟁 등 노동시장 환경이 점차 불안해 지고 있다"면서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노사정이 모두 조금씩 양보해 청년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노동개혁을 신속히 추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경련은 정부가 추진하는 4대 구조개혁의 핵심 정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논평에서 "노동개혁은 대기업 정규직 노조 등 기성세대가 조금씩 양보해 우리의 미래 세대, 일자리를 요구하는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데 그 목표가 있다"면서 "노동시장 개혁이 곧 청년 일자리 만들기라는 지적은 매우 적절하다"고 밝혔다.

경총은 노사 한쪽의 지엽적인 유불리를 따지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노동시장의 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경총은 "노동개혁을 위한 논의가 재개된다면 근로조건 및 근로계약 변경의 유연화, 다양한 고용의 활성화가 반드시 논의돼야 하고 이를 중심으로 협의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총은 전경련과 마찬가지로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제 재도약을 위해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부문 개혁과 문화융성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은 매우 적절한 방향이라고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무역협회는 "4대 부문 개혁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기업이 보다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시장원리에 충실한 경제운영을, 국회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법 등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무역업계도 글로벌 기업가 정신의 확산을 통해 수출을 늘리고 서비스산업을 수출산업화하여 내수·수출 균형경제를 달성함으로써 청년일자리 창출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논평에서 "대통령 대국민담화를 계기로 모든 경제주체들이 힘을 모아 국가 개혁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기를 희망한다"면서 "경제계는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장기 아젠다들이 흔들림없이 추진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메커니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상의는 "이를 통해 고착화 되고 있는 저성장 흐름을 되돌리고 경제적 번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경제주체들의 뜻을 모으고 창의적인 대안을 내놓을 것"이라면서 "얼마 남지 않은 경제 재도약의 골든타임에 우리 경제,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