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발표
공공기관, 100% 의무구매...민간은 구매목표제
2025년 충전기 50만기 이상...세제혜택 연장검토
2025년 친환경차 수출 83만대...비중 34.6% 목표

H하남 수소충전소
H하남 수소충전소

[굿모닝경제=장민서 기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를 감축하고 친환경차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정부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그간 친환경차 보급·수출 실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와 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으로 인해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향후 5년간 친환경자동차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틴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를 감축하는 한편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은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 택시·버스·트럭 등 영업용 차량에 대해서는 보조금·인센티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충전 인프라 적재·적소 배치로 생활 친화적인 충전환경을 조성한다. 

2025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확충한다. 20분 충전으로 300km 주행이 가능한 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아울러 전국 어디서든 30분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구축한다. 특히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한다.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인하한다. 연말 만료되는 개별소비세 등 친환경차 세제 혜택도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배터리리스 사업 도입을 통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으로 낮춘다. 올해는 택시·트럭 등에 대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에는 수소버스로 확대한다. 

탄소중립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산업계와 협의를 거쳐 차종별 친환경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 반영도 검토한다. 

전기·수소차 모두 내연기관차 이상의 성능을 확보해 친환경차 수출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차 수출을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확대할 방침이다.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경량화를 통해 2025년까지 6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전비도 15% 향상시킨다. 

2024년 완전자율주행 차량 출시를 위해 6대 핵심부품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전고체전지(400Wh/kg)를 2030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수소차는 2025년까지 전 차급의 상용차를 출시하고, 내구성·주행거리를 대폭 개선한다.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관련 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