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권역별비례대표제 빌딜을 제안한 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6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권열별 비례대표제를 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저정하는 논의를 하자"고 역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권역별비례대표제)원래 취지가 좋고 야당 대표의 제안인 만큼 여러 방안을 놓고 논의를 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선관위가 제안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현행 선거제도와 정당 지지도, 의석 비례성 편차가 큰 점을 해소하고 지역별 인구수 의석비율이 맞지 않는 것을 해소하는 등 좋은 취지로 만들어졌다"며 "그러나 전문가를 위한 기존 비례대표제의 의미는 퇴색되고, 특히 의석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제도이므로 실제 적용이 곤란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총선부터 적용될 선거 제도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국민은 항상 옳다'는 원칙 하에 국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치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며 "오늘부터 오픈프라이머리를 국민공천제로 이름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당원에게 공천권을 돌려드리는 공천 행정은 정치개혁의 결정판이자 원칙으로 다른 제도와 맞바꿀 수 없는 것"이라며 "의원 정수를 300명 이상으로 늘리는 것도 국민 대다수 정치권을 어떻게 볼지 생각하면 (반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