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의 빅딜을 제안했지만 새누리당은 의원정수 확대 가능성을 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일부 의원들의 개인 의견으로 빅딜설이 제기된 적은 있지만 당 차원에서 공식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제인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수용한다면 우리 당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다"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주장한 오픈프라이머리와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빅딜'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 선거구 획정기준 등 3가지를 여야가 함께 논의해 일괄 타결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채택하면 의원정수가 늘어날 우려가 있다며 거부했다.

황진하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군소정당이 등장하는 잇점은 있지만 비례대표제가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퇴색시킨다"며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채택하면 부득이 의원정수가 늘어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심각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체택할 경우 현재의 전국적 비례대표가 갖는 '직능대표'의 기능이 줄어들 수 있고 국민여론의 질타를 바고 있는 의원정수 증원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받아 들일 수 없다는 뜻이다. 

 황 사무총장은 또 "오픈프라이머리는 지도부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계파정신을 해소할 수 있고, 국민에게 공천권을 드리므로 과거 폐해를 말끔히 씻을 수 있다"면서 "정당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확실한 방안"이라며 야당도 내년 총선에 적용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