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권역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실시하기 위해 의원 수 증대에 이어 지역구 의석 축소, 현 의석수 유지 등을 차례로 제시하면서 연일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국회의원 정수가 늘어난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여야간 공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소속 영남권 시·도당위원장들은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은 선거에서 정당 득표율 35~40% 정도밖에 득표하지 못하지만 국회 과반의석을 차지하는 기득권을 거의 매번 누리고 있다"고 주장하며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또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 지난 2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의 핵심이라며 중립적인 국가 기관의 제안이기 때문에 여야가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 혁신위원은 SBS라디오에 출연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의원수는 동결한 상태에서 권역별 비례대표를 실시하라고 이미 권고했다"며 "이게 불가능하다면 중앙선관위가 이런 제안을 할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국회의원 정수가 늘어난다며 반대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4일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지금 현재 우리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국회의원 의석수 조정에 대해 "가능한 한 300석이 넘지 않도록 정개특위에서 의석수가 정해지기를 바란다"면서 "국민 여론은 300석을 넘지 말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늘어나는 지역구 의석만큼 비례대표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