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굿모닝경제DB]
[사진=굿모닝경제DB]

[굿모닝경제=뉴미디어부] 2021년 신축년 설날인 12일 대표 명절 음식인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가장 인기 있는 요리법은 '백종원 표 떡국'이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과거 KBS 2TV '아침뉴스타임'을 통해 소고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공개했다.

백종원 표 떡국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떡국 떡, 소고기, 국간장, 다진 마늘, 액젓, 파 등이다.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나 굴을 사용해도 좋고, 고기를 참기름과 식용유에 볶으면 고소함이 더해진다.

포인트는 볶던 고기에 물을 한 공기 부은 후 국간장 2큰술을 넣고 바짝 졸이는 것이다. 

그다음 물을 더 넣고 끓이다가 떡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액젓으로 간을 하면 완성된다.

배우 김수미가 '수미네 반찬'을 통해 공개한 멸치와 밴댕이 육수로 만든 떡국 레시피도 꾸준한 인기다.

김수미 표 떡국은 다시마 2장, 디포리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등을 넣은 후 물 1100ml를 붓고 육수를 끓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후 간 소고기 150g, 양조간장 1 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 설탕 1 작은술,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 밑간하고 중불에 볶는다.

이때 기름을 넣고 볶으면 느끼해 질 수 있으므로 기름을 두르지 않고 볶아야 한다.

육수가 끓으면 다시마, 멸치 등을 건져낸 후 육수에 국간장 반 큰술, 양조간장 1 큰술을 넣어 간을 하고 다진 마늘 1/3큰술을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더 끓여낸다.

끝으로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지단을 부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썰고, 잘 끓여진 떡국에 얇게 썬 대파 1/4과 얇게 자른 생김, 고기, 계란 지단을 고명으로 올리면 완성이다.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해 이색 떡국 끓이는 방법도 있다. 농촌진흥청이 설을 앞두고 공개한 '귀리 떡국'이 그것이다. 

귀리 떡국은 귀리 가래떡과 고기육수를 활용해 일반 떡국보다 영양이 높고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귀리 떡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귀리 가래떡은 만들어야 한다. 귀리 가래떡은 불린 멥쌀의 물기를 빼고 약간의 소금을 넣어 제분기(롤러)로 가루를 내서 만든다. 

여기에 쌀의 10% 정도 분량의 귀리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분쇄하고, 찜기에 귀리가루가 첨가된 쌀가루를 올려 김이 오르기 시작하면 20∼30분간 더 쪄낸다.

마지막으로 제병기에 넣어 가래떡을 뽑아 찬물에 잠기게해 원하는 길이로 잘라 주면 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