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굿모닝경제=장민서 기자] 현대자동차는 미국 뉴욕에 위치한 현대미술관 뉴뮤지엄의 디지털 아트 기관 '라이좀'과  2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영국의 테이트 미술관,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 등 국제적인 예술 기관과의 장기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한 현대자동차의 '아트&컬처 이니셔티브'의 일환이다.

각 기관은 저마다 독특한 특징을 지니는데, 그 중 라이좀은 디지털 아트 및 온라인 전시 기획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

첫번째 공동 기획 전시인 '월드 온 어 와이어'展은 아티스트의 손 끝에서 탄생한 합성 생명체, 게임 캐릭터 등을 통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예술성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예술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현대차 브랜드 체험 공간 '현대 모터 스튜디오'의 글로벌 3대 거점인 베이징(1월28일~4월5일)을 시작으로 모스크바(4월1일~7월4일), 서울(5월7일~8월8일)에서 차례로 개막한다. 

베이징 개막과 동시에 온라인 전시 웹사이트에서도 공개되며, 해당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아트 작품을 감상하고 아티스트 토크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리사 필립스 뉴 뮤지엄 관장은 "라이좀은 최신 디지털 아트 트렌드를 포착해 이를 경험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공간을 만들어내는데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현대차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유망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해 이 시대에 걸맞는 전시 공간을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라이좀과의 파트너십은 새로운 형태의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고, 예술과 최첨단 기술의 결합이 가져올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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