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사진=기아자동차]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사진=기아자동차]

[굿모닝경제=장민서 기자] 기아자동차가 성큼 다가온 모빌리티 시대 대응을 위해 체질개선에 나섰다. 화두는 '고객 경험'이다.

기아차는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됐던 기존의 고객경험본부를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한 조직으로 개편했다고 21일 밝혔다

새롭게 조직된 기아차 고객경험본부는 고객이 기아자동차를 경험하는 상황과 접점을 기준으로 업무를 재정의하고 조직 구조를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는 마케팅과 고객채널 서비스로 이원화돼 있던 기존 조직을 고객의 사용 경험 단계에 따라 ▲고객구매경험사업부 ▲오너십경험사업부 ▲브랜드전략실 ▲고객경험기획실 등 네 개의 조직으로 전환했다. 

고객구매경험사업부는 온오프라인을 통합해 고객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VR 쇼룸과 언택트 차량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등 고객 중심의 몰입형 경험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업체들과 파트너십도 강화할 계획이다. 

오너십경험사업부는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격 지원, 주행 데이터 분석과 진단을 통해 고객이 겪게 될지도 모를 불편을 최소화한다. 아울러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개발하고 각종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브랜드전략실은 기아차의 조직들이 고객 중심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준을 수립하고 모든 고객 접점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고객경험기획실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일관된 기아 브랜드만의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글로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동시에 브랜드 전략과 비전을 공유한다. 

송호성 기아차 사장은 "전기차 모빌리티 시대에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순간뿐만 아니라 차량 내에 거주하는 시간, 차를 충전하고 주차를 하는 생활까지 다양한 고객과의 접점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기아차와 함께하는 모든 순간마다 의미 있는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차는 오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를 출시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출시를 앞둔 기아차 'CV'에 적용될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공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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