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애플리케이션·서비스별 네트워크 슬라이스 적용 기술을 개발하고 5G 상용망에서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SKT]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애플리케이션·서비스별 네트워크 슬라이스 적용 기술을 개발하고 5G 상용망에서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SKT]

[굿모닝경제=최빛나 기자]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애플리케이션·서비스별 네트워크 슬라이스 적용 기술을 개발하고 5G 상용망에서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은 5G 네트워크를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해 운영하는 5G 핵심 기술로, 일반 인터넷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수 목적을 위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같은 테스트를 지난 1월 완료, 이후 단말 내 앱과 서비스에 맞는 슬라이스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했다. 

이 기술은 최대 8개까지 접목할 수 있는데, 적용하면 하나의 단말 안에서 앱과 서비스별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슬라이스 네트워크를 연동할 수 있어 안정적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어 SK텔레콤은 슬라이스된 개별 네트워크 전 단계를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 솔루션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서비스별 특성을 네트워크 슬라이스에 실시간 반영할 수 있고,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추가 개선을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 기술을 기지국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말-기지국-코어망 전 구간에서 앱과 서비스별 네트워크 슬라이스로 맞춤형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이같은 5G 진화 기술을 통해 기업간 서비스(B2B)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개별 5G 전용망을 구축할 경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스마트병원, 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고,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클라우드 게임 등의 품질도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관 SK텔레콤 5GX기술그룹장은 "이번 기술 개발은 5G가 향후 서비스별 최적의 통신 품질 조건을 인지하고 이에 적합한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인식 네트워크로 진화하는 데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대한민국이 정보통신기술(ICT) 선진국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