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하야리아 미군부대 공원화 과정 교훈삼아야"

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함께 15일 부평구청 7층 대강당에서 '부평 미군기지 반환 후 활용방안'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일제강점기에는 일본 육군 조병창으로, 광복 이후에는 미군부대로 사용돼온 부평미군기지가 2016년 말 반환되는 가운데 부평미군기지 활용 방안을 부평주민들과 함께 구체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문병호 의원 공식사이트

부평 미군기지 공원화와 유사한 사례로, 이미 지난해 부산시민공원으로 탈바꿈한 부산 하야리아부대의 공원화 과정과 문제점을 듣기 위해 부산하야리아포럼 대표 강동진 교수(부산 경성대학교)와 황순우 건축가가 발제를 하고 문 의원과 홍 의원이 직접 토론자로 참여해 미군기지 반환 후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문 의원은 "부평미군기지 공원화의 원칙으로 서두르지 말고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기본계획을 세울고 기존시설물(건축물과 땅굴 등)을 보존하고 활용해 역사를 품은 특색 있는 공원으로 조성할 것"이라며  "녹지공간으로서의 공원뿐만 아니라 문화와 복지 공간, 스포츠 공간 등을 함께 배치해 다양한 계층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문 의원은 반환 후 활용 방안으로 개방형 대학을 유치할 것을 새롭게 제안했다.

개방형 대학이란 담장이 없이 공원의 일부 공간과  기존 건축물을 활용해 설립하는 대학으로 운동장, 강당, 공연장 등 대학의 각종 인프라를 지역 주민과 함께 공유하는 대학이라고 문 의원은 설명했다.

문 의원은 "개방형 대학을 유치할 경우 부평에 새로운 청년세대 유입으로 구도심이 젊어지고,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토지 매입과 공원 조성 유지에 따른 지방 재정 절감 효과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 하야리아 미군부대 공원화 과정을 교훈삼아야 한다"며 "부평미군기지는 단순한 공원 하나가 더 생기는 것이 아니라 부평이 활기를 띄고,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특성화 음대나 미대 등 단과대를 유치해 공연과 전시를 관람하고,  부평 일대에서 소비활동을 할 수 있는 지역 연계 컨텐츠공원으로 개발해야 한다"며 "우리 의원실 자체 여론조사에서 지역 주민의 73%가 개방형 대학 유치를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