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대화와 타협의 길 걷기를 기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새정치민주연합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13일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 의원들의 압박에 사퇴했다고 주장하며 "대통령이 세종대왕의 길을 가기를 권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노랫소리가 듣기 싫다고 새를 죽이는 것은 옳지 않다는 말은 보수적 최만리 학자를 두고 세종이 한 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새누리당을 대상으로 한 국정운영을 보면서 세종이 떠올랐다"며 "세종은 반대자를 주변에 둬서 성장 자극으로 삼았지 반대자를 내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만리는 세종을 반대했던 학자로 14번이나 상소를 올렸지만, 세종은 최만리가 지적한 부분을 보완하라고 했다"면서 "지금은 특권시대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의회주의에 기초한 국민의 시대인만큼 대통령이 대화와 타협의 길을 걷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세월호 유가족들이 광화문 광장에 농성장을 만든 지 1년,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1년 3개월이 지났는데 유가족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정부의 방해로 출범조차 못 했는데 특조위를 정상적으로 출범시키도록 새누리당의 새 원내지도부가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개정과 농해수위 소위 구성, 특조위의 충분한 예산과 활동기한 보장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