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전현지 기자] 네이버는 의료챗봇 전문 스타트업 웨저가 선보이는 인공지능 기반 음성서비스 메디에어에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의 클로바 고객센터 솔루션이 적용됐다고 10일 밝혔다.

웨저가 9월에 선보이는 메디에어는 병원으로 걸려오는 고객 전화 문의를 음성 인공지능으로 응대하는 서비스로 병원의 영업 시간이나 주차 문의, 병원 위치, 진료 시간과 같은 내용에 대한 고객 문의와 예약 등록과 변경, 취소 요청 등의 고객센터 업무를 진행한다. 접수된 문의 내역을 통계로 제공해 병원 운영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클로바의 자연스러운 음성인식과 합성, 자연어처리 기술이 활용된다. 고객의 음성이 인식되면 클로바 스피치 기술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챗봇에 전달한다. 챗봇은 자연어 분석을 통해 최적의 답변을 찾아 클로바 보이스 기술을 통해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제공한다.

챗봇이 응대하기 어려운 질문은 전문 상담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고 일련의 단계에서 축적된 상담 로그와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BP)을 통해서도 클로바 고객센터 솔루션이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를 결합해 더욱 많은 파트너들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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