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분리' 외교 기조…협력증진방안 논의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나카오 다케히코(中尾武彦) 아시아개발은행(ADB) 총재를 접견, 우리나라와 ADB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박 대통령이 ADB 총재를 접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우리나라 현직 대통령이 일본 정부 고위 재무관료 출신이 줄곧 맡아온 ADB 총재를 만나는 것은 지난 2003년 이후 12년 만이다.

박 대통령이 나카오 총재를 만나는 것은 과거사 문제로 극도로 경색된 한일 간의 정치적 상황과는 별개로 경제 분야에서는 협력을 이어가야 한다는 대일외교의 '정경분리' 기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재무성 재무관(차관) 출신으로 지난 2013년 3월 제9대 ADB 총재로 선출된 나카오 총재는 이날 ADB가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공동주최하는 국제콘퍼런스 참석차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접견에서는 한국과 ADB 간 협력 확대 방안, 우리나라 고급 인력의 국제기구 진출 방안, ADB가 투자한 각종 인프라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 수주 확대 방안, 녹색기후기금(GCF)에 대한 ADB의 기여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