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金요회에서 벤처캐피탈(VC)과 사모펀드(PE) 중요성 강조

(한국정책신문=허장욱 기자) 금융위원회 임종룡 위원장이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4요회 모임에서 벤처캐피탈(VC:Venture Capital)과 사모펀드(PE:Private Equity)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비상장기업에 대한 지원방식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4차 금요회에서 벤처캐피탈, PEF 운용사, 성장사다리펀드 등 일선에서 자금을 공급하는 모험자본 공급자로들로부터 모험자본 활성화와 관련한 의견을 청취했다.(사진제공=금융위)

임 위원장은 이날 벤처캐피탈, PEF 운용사, 성장사다리펀드 등 모험자본 투자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현장 실무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모험자본 활성화 방안에 대한 회의에 앞서 청년이 꿈을 실현하는 자본시장이 되기 위해서는 VCPE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그간 비상장기업에 대한 지원은 보증에 기반한 융자 중심의 지원 모델이었지만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VCPE 등의 투자를 통한 비상장기업의 성장 생태계 지원이 앞으로 금융의 핵심 역할이 될 것이며 모험자본의 중심 기능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참석자들이 모험자본 투자에 있어서 아직까지도 보수적인 금융회사의 투자 문화와 다양한 투자 구조를 설계실행하기 어려운 법령제도적 제약이 모험자본 투자 장애요인이라 지적하였다.
 
모험자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제도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였다.
 
먼저, 금융회사의 벤처투자조합 등의 투자에 대한 보수적인 관행건전성 기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금융회사의 경우, 장기투자의 부담 때문에 모험자본 투자자로 참여하는데 소극적이므로 은행의 혁신성 평가에 모험자본에 대한 출자 항목 배점을 상향 조정하자는 의견이었다.
 
또한, 성장사다리펀드에서 민간 자본 참여를 위해 유인구조를 보다 다양화시켜달라는 요구도 있었다. 민간투자자들의 보수적 투자관행을 감안해서 당분간 현행 후순위 출자 구조를 유지하되, 앞으로 민간 LP앞 우선 수익 이전 구조, 민간 LP에 사다리펀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Call-option 부여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도, 모험자본 투자 효율화를 위해 공공부문 주도의 모험자본 공급방식을 민간주도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과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조기 회수되어 장기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도록 세컨더리 마켓을 조성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임 위원장은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투자 현장에서의 애로사항들을 경청한 후 모험자본 투자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자본시장과 경제 역동성 제고를 위한 가장 핵심적 요소인 만큼 모험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겠다고 답했다. 이어서, “모험자본은 전통적 금융의 영역에서 다소 생소한 분야기기 때문에 현장의 목소리를 더 자주 듣고 애로요인을 과감하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해 앞으로 비슷한 간담회를 몇 차례 더 갖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간담회 자리가 된 요회는 임 위원장이 금융개혁과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해 전문가 등을 초청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모임으로서, 320일부터 오늘까지 매주 금요일 조찬마다 총 4차례 개최되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