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규제 대응 제품, 선박 도료 분야 시장 확대 전망

친환경 무용제 도료 적용 예정인 선박과 동일 선종인 폴라리스쉬핑 광석선

[한국정책신문=황윤성 기자]폴라리스쉬핑은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32만5000톤급 초대형 광석선(VLOC)에 KCC,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이 공동 개발한 친환경 ‘무용제 도료’ 적용을 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폴라리스쉬핑은 신조 선박에 무용제 도료를 적용해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발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무용제 도료는 유기 용제가 없어 대기 중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량을 낮추고 밀폐 구역에서 도장 작업시 발생하는 질식·폭발·화재 사고 위험도 줄일 수 있다. 그동안 실제 적용 현장에서 기술적 한계로 상용화되지 못했으나 현대중공업과 KCC의 기술협력으로 이를 해결해 향후 선박 도료 분야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KCC는 공동개발을 통해 유기용제 성분 없이 안전성과 기본 물성은 유지하면서 도료 자체의 점도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 기술 적용으로 도장 작업성을 개선했다. 1회 도장만으로 도막을 형성할 수 있어 선박 건조 효율성 향상에도 기여했다.

환경부가 지난해 12월 무용제 도료 사용 권장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함에 따라 무용제 도료 사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는 무용제 도료 사용 비율을 2020년 2%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60% 이상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김범성 KCC 도료사업부장은 “무용제 도료는 대기오염 감소 대안인 만큼 폴라리스쉬핑의 광석선 적용을 시작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친환경 기술 적용 확대는 기업의 소명이자 의무인 만큼 친환경 도료 제조사로서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