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반드시 수출 반등…남북경협도 물밑서 검토·준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10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북방국가와 경제협력에 새 지평을 열 수 있도록 신북방정책을 역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올해가 명실상부한 신북방정책 성과 창출의 원년이 되도록 북방국가와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성과를 가시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올해를 '신북방 협력의 해'로 삼고 신북방정책의 실질적 성과를 내도록 적극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러시아와 협력을 확대해 결실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한국과 러시아 간 철도·전기·조선·가스·항만·북극항로·농림·수산·산업단지 등 9개 분야의 협력을 뜻하는 '9개 다리 협력체계'를 확대·개편해 경협사업의 실행력과 결실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중앙아시아·몽골 등 다른 북방국가와도 이런 중장기 협력 모델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출시장 다변화와 대외리스크 관리에도 역점을 두고 대외경제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홍 부총리는 "우리의 수출·경협기반을 적극 뒷받침하도록 수출시장 다변화 및 경제영토 확장 노력에 대응해 나가겠다"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올해 내 완전 타결, 한-필리핀, 한-러 서비스·투자 등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도 타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현장 애로사항 해소방안 마련, 수출마케팅 등 수출 판로 지원, 수출금융 240조5000억원 공급 등 총력 지원을 통해 반드시 수출 반등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중국과의 경협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양국간 교류·협력의 걸림돌을 최대한 걷어내 교역·투자 협력을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문화·인적교류를 활성화하겠다"며 "서비스 신산업협력, 해외 인프라 등 양국의 공동관심 분야에서 윈-윈(win-win) 가능한 협력 기회를 적극적으로 창줄하겠다"고 말했다.

남북경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진전상황에 따라 언제든 남북경협을 본격화할 수 있도록 물밑에서 착실히 검토,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