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21대 총선이 끝난 뒤 '협치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정치 발전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세 가지를 언급했다.

우선 정부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를 살리는 힘은 기업으로부터 나온다"며 "정부는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기업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데 사활을 걸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불요불급하거나 사회변화에 맞지 않는 규제를 적기에 정비해 경제 활력의 불씨를 살려 나가겠다"며 "혁신성장을 통해 미래먹거리를 창출하고 보다 튼튼한 사회안전망 확충으로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공직사회가 실질적인 변화의 주제가 될 수 있도록 만들기로 했다.

정 후보자는 "정부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공직사회가 함께 변화해야 한다"며 "무사안일, 소극행정과 같은 낡은 관성에서 벗어나 공무원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으로 신속히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잦은 순환보직으로 인한 전문성 하락과 같은 공직사회의 비효율을 줄이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스웨덴의 안정과 발전의 밑거름이 된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며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정부-의회 간 협치를 이뤄내고 노사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