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담보대출 규모 884억→2360억원 급증…수도권 공급량 68% '편중'
은성수 "IP금융이 '혁신금융'으로 이어지도록 기술-신용평가 통합 추진"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이지우 기자]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이 담보력·신용등급 부족 등으로 자본조달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 문턱을 낮춰주는 '지식재산권(IP)' 금융이 활성화하는 데에 앞장선다.

금융위는 28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특허청·지방은행·보증기관과 '지역 중소·벤처기업 IP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2 지식재산권 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을 개선하고 IP금융이 지역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데에 있다.

올해 IP금융은 양적으로 크게 불었다. 하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증가해 지역 기업들은 혜택을 보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금융위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IP금융 활성화 종합대책' 마련 이후 5개 민간은행(▲신한 ▲국민 ▲우리 ▲하나 ▲농협은행)의 IP담보대출은 2018년 884억원에서 지난달 기준 2360억원 규모로 급증했다.

그러나 최근 5년간 IP보증·담보·투자금액의 68%는 서울·경기 지역에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협약으로 금융위는 특허청, 지방은행과 적극 협력해 우수 IP보유 기업이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올 10월부터 부산은행이 IP담보대출상품 출시를 통해 지역 기업 금융지원에 나서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IP금융은 혁신적인 지식재산의 창출과 확산을 위한 원동력"이라면서 "IP금융 활성화가 '혁신금융'으로 이어지도록 일괄담보 도입, 기술-신용평가 통합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