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창립 50주년을 맞아 1일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초일류 100년 기업의 역사를 쓰자고 다짐하며, 화이팅을 힘차게 외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삼성전자가 1일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임직원 400여명과 함께 조촐한 규모의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0년 전 40주년을 기념해 이건희 회장이 ‘비전 2020’과 같은 미래사업 전략 발표는 없었다. 대신 기업이 당면한 현실인식 가운데 ‘미래 세대에 물려줄 100년 기업’을 강조하는 이재용 부회장의 화두로 내실 다지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이날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 김현석 대표이사 사장, 고동진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50주년 기념 행사를 가졌다. 이재용 부회장은 사업 일정상 일본에 방문한 것으로 알려지며 현장에 참석하지는 않았다.

삼성전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영업이익의 70%를 차지하는 반도체의 업황이 하락세에 접어들면서 올해 상반기부터 실적 부진을 겪고 있다. 여기에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로 인한 불확실성이 커졌다. 더구나 이재용 부회장과 관련 지난 8월 대법원이 국정농단 재판 상고심에서 파기환송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재심 결과는 올해 안에 나올 수 있도 있어 경영 차질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창립 50주년 기념 영상을 통해 지난 50년 동안 땀 흘려 헌신한 임직원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다가올 50년을 준비해 미래 세대에 물려줄 100년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지금까지 50년은 여러분 모두의 헌신과 노력으로 가능했습니다"라며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전자의 성과에 대해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앞으로 50년, 마음껏 꿈꾸고 상상합시다"라고 밝히고, 50년뒤 삼성전자의 미래는 임직원들이 꿈꾸고 도전하는 만큼 그 가능성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마지막으로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입니다"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당부했다.

삼성전자 경영진과 임직원들은 지난 50년간 회사가 꾸준히 성장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응원을 아끼지 않은 우리 사회에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한 임직원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548개의 임직원 봉사팀을 포함해 전국 7만여명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 김현석·고동진 대표이사 사장을 포함한 주요 경영진들도 함께 한다.

삼성전자는 1969년 1월 13일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로 출범했다. 그러나 삼성반도체통신 합병일인 1988년 11월 1일을 창립 기념일로 정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