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協, 제약바이오 CEO 워크숍 개최…71개사 대표 참석

29일 열린 2019 제약바이오 CEO 워크숍에 참석한 71개사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29일 서울 임피리얼팰리스호텔 7층 셀레나홀에서 회원사 71곳 대표들이 참석한 제약바이오 CEO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협회가 주최한 첫 번째 CEO 워크숍으로 ‘우린 어디에 있나’라는 주제로 오전 8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됐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의 주제는 우리, 그리고 이노베이션”이라며 “거기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는 여러분이 같이 준비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1부 행사는 김우연 카이스트 교수의 특강(인공지능 신약개발)과 송시영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장의 주제발표(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안)로 진행됐다. 비공개로 열린 2부 행사는 원희목 회장의 ‘제약바이오산업의 현실, CEO의 선택’이라는 주제발표와 자유토론으로 이어졌다.

원희목 회장은 발표를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연구역량 강화와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방향성에 대해 조명하고 허가정책, 제네릭 활성화, 약가통제 방안, 유통구조 혁신 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책 등을 제시했다.

이후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가 좌장이 되어 약 80분간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이 당면한 여러 가지 과제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고 갔으며, 제약바이오산업을 국가산업으로 키워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아울러 혁신에 대한 보상, 다양한 성공사례 공유의 장 마련, 정부정책의 영속성, 협회의 연구용역 통한 빅데이터 구축 등 다양한 건의사항도 오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1회성에 그치지 않고 정례화된 워크숍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테스크포스팀을 만들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