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사례가 없는 신개념 제동장치를 개발한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한국정책신문=이지연 기자] 현대모비스(대표 박정국)는 고장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자식 제동장치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제어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제어기는 주제동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감지해 보조장치에 구동명령을 내린다. 이때 제어기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은 레벨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선제적으로 대비한 첨단 안전기술로 평가되며 승용차에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한 것은 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샤시·의장연구소장 김세일 전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하는 첨단 안전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며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에서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풍부한 핵심부품 노하우와 첨단 ICT 기술을 융합해 미래차 시장을 적극 공략할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