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로 복원한 돈의문 모습. <서울시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일제 강점기에 강제 철거된 돈의문이 104년 만에 4차 산업혁명 기술로 복원됐다. 

우미건설은 문화재청, 서울시, 제일기획과 함께 민관협력으로 돈의문 디지털 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해 돈의문 터인 정동네거리에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으로 돈의문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우미건설은 이번 프로젝트의 예산을 지원하고 문화재청과 서울시가 프로젝트의 총괄적인 기획과 지원을, 제일기획은 증강현실 복원 작업과 체험관 기획·제작 등의 실행을 담당했다.  

일명 ‘서대문’이라 불리는 ‘돈의문’은 1396년 완성된 후 몇 차례의 중건을 거치다 1915년 일제강점기에 도시계획의 도로확장을 이유로 철거됐다. 조선시대 한양도성 4대문 가운데 서쪽 큰 문으로, 지금은 흔적조차 찾기 어렵다.  

이번에 개발한 돈의문 AR 애플리케이션을 정동네거리 주변에서 실행하면 돈의문의 웅장한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시간대별로 경험할 수 있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의 초입 대로변 3층 규모 건물에는 돈의문 체험관을 마련, 1층에는 돈의문 축소 모형와 과거 사진 등을 볼 수 있고 돈의문의 역사와 복원 과정이 담긴 영상도 상영한다. 

체험관 2~3층에는 돈의문을 가상현실로 체험하는 VR존을 운영한다. VR존에는 8대의 VR기기를 비치해 가상현실 속에서 돈의문의 주변을 둘러보고 성곽에 오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문화재 디지털 재현 및 역사문화도시 활성화’ 협약을 맺은 우미건설, 문화재청과 서울시, 제일기획은 9개월 동안 전문가 자문회의 등 전문 고증을 바탕으로 돈의문의 디지털 복원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민과 관이 협력해 한양도성의 4대문 중 미복원 구간인 돈의문을 디지털기술로 복원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우미건설은 앞으로도 공공 이익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참여를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