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 신규사업수행기관 설명회

[한국정책신문=조은아 기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아동학대가 발생한 가정에서의 재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 41개소를 통해 홈케어플래너(가정관리사)를 해당 가정과 연결해주고 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로 피해아동・학대행위자・가족구성원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권판매를 통해 조성된 복권기금(복권 판매액의 약 42%)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최근 3년간 약 840억원 지원됐고, 이 가운데 117억원은 아동학대가 발생한 가정에서의 재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 사업’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복권기금으로 아동・청소년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성은 있으나 재원이 부족하여 지원할 수 없었던 사업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사업 수행을 담당하고 있는 나눔사업본부 배분팀 이재정 대리는 “아동 학대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꾸준한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나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인력 부족과 상담원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한계가 있었고 많은 예산이 필요했다”며 “복권기금을 통해 재원이 안정적으로 마련됨으로써 아동재학대 예방을 위해 홈케어플래너를 각 가정에 파견해 재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복권수탁사업자 동행복권 건전마케팅팀 김정은 팀장은 “복권기금이 복지사각지대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향후 사업을 제도화 할 수 있는 기틀 마련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복권은 아이들이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구매자들에게 뜻깊은 일”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